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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작품이 정말 좋 스포츠중계사이트 시네스포츠 으니 혹시 관심 있으시면 검토해달라고 슬쩍 얘길 하시더라고요. 이 원고를 맡기 전까 좀비 스포츠중계사이트 시네스포츠 라는 것이 정확히 무엇인지도 잘 모르는 사람이었어요. (웃음) 저는 이 작품을 계기로 사람과 세상을 이해하는 눈 고 스포츠중계사이트 시네스포츠 깊어졌다 생각합니다. 그래 스포츠중계사이트 시네스포츠 서 이후로도 오츠 의 작품을 세 권 더 하게 됐어요. 오츠는 실로 대단한 작가입니다. 저희 머니와 동갑이신데 스포츠중계사이트 시네스포츠 요. 그러니까 할머니죠. 70대 후반의 노작가가 아직도 신작을 스포츠중계사이트 시네스포츠 내는데, 무뎌지기는커녕 매번 신작을 마다 더 단단히 벼른 칼로 사회의 단면을 찌르는 것 같은 느낌을 선명하게 전해주어요. 인간이 숨기고 있거나 미처 인하지 못하는 본성의 단면을 무 자르듯이 툭 잘라 던지듯이 작품을 묘사 스포츠중계사이트 시네스포츠 하는데, 그 창작의 원동력이 실로 놀라 스포츠중계사이트 시네스포츠 울 정도입다. 이렇게 작가와 소설의 존재 의미를 알 스포츠중계사이트 시네스포츠 아가는 것이 번역가의 일이자 이런 의미를 존중하는 것, 알아가는 것이 번역는 이의 가장 큰 즐거움이란 생각입니다.사람들은 대개 나이를 먹어가며 오래 앉아있기 어렵고 순발력이 떨어지는 것 끼곤 합니다. 그런데 그럼에도 나이를 먹어 좋은 것은 공감 능력이 좋아진다는 건데요. 포레에서 맡은 작품 중 그런 공능력으로 교감하며 충격적이다, 라고 말할 만큼 좋았던 것이 <봄에 나는 없었다>입니다. 제가 겪지 않은 일임에도 마 이 된 것처럼 감정과 심리 하나하나에 교감하게 되는 경험을 했던 작품이었어요.번역이라는 것을 하는 데는 무엇보다 리말을 이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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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쓰는 어휘는 굉장히 한정적인데 번역을 통해 그 어휘의 장 어지는 것을 매번 깨닫곤 합니다. 요즘 인기 프로그램인 <비정상회담> 같은 것을 보면 우리가 쓰는 어휘가 얼마나 한적이기에, 먼 타지에서 온 외국인들이 한국에 와서 몇 년 공부하고도 저렇게 유려하게 말을 구사할 수 있나, 싶을 정도요. 때론 타일러의 말이 우리에게 낯설게 느껴질 정도니까요.언어가 주는 뉘앙스는 언제나 작품을 대할 때마다 가장 큰 민입니다. 특히 문화가 다른 세상에서 창작된 대중문학을 가져오려니 더욱 그런 듯해요. 그 차이에 대한 해석과 이해와 중이 어려운 것입니다. 게다가 제가 옮긴 소설은 지금도 읽히고, 30년 후에도 읽히고, 50년 후에도 읽히는데 여기서 사한 어휘와 표현들이 어떻게 적혀야 마땅한지에 대한 고민을 도저히 쉽게 정리할 수가 없습니다. 지금 당장 읽으면서도 래도록 읽힐 기록으로써 어떻게 남겨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이 이 일을 시작하면서 가장 무겁게 가져본 숙제입니다. 이금 뵙는 분들이 물어보시는데 지난 28년 동안 결코 이 일이 지루하다는 생각은 한 번도 해본 적이 없습니다. 워낙 만만 은 작업이라서 그런 것 같아요. 머리가 너무 많이 빠져서, 미용실에서 저를 전담해 머리를 감겨주는 분이 혹시 글쓰는 이냐고 물은 적도 있습니다. 번역가들은 저 뿐만 아니라 누구나 이렇게 고민하며 일을 해나갈 것입니다. 그렇게 머리가 지도록 열심히 하고 있으니까요. 작품을 읽어주는 분들도 많이 관심을 가지고 봐주시길 부탁드립니다.꿈이 있다면, 좋 배 번역가들을 많이 키워내고 싶은 것입니다. 그런 후배들이 더 많아질 수 있도록 힘을 쏟고 싶습니다. 좋은 번역가가 려면 외국어 공부도 열심히 해야 하지만 (당연히!) 예쁜 우리말 공부에도 힘써야 합니다. 좋은 글도 많이 읽어야 하고요 배들에게 제가 그런 꿈을 가지고 노력할 수 있게끔 만드는 하나의 계기가 된다면 더 바랄 게 없겠습니다.다음은 현장에 은 독자분의 질문 가장 인상적인 것 하나를 옮겼습니다.Q 말씀하신 것처럼 독자와 만날 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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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가 거의 없는데, 지나온 그 여정 동안 독자의 취향과 바람을 어떻게 읽고 걸어오셨는지 궁금합니다. 어떤 게 지표가 되었는지요?A 그래도 무에서 를 창조해야 하는 작가들보다는 제가 조금 더 나은 것이, 제겐 이미 주어진 텍스트가 있다는 겁니다. 그런데 진짜 모순 은 텍스트 안에 있는 많은 것들을 이해하려면 사람들에게 나가서 보다 많은 교류를 해나가며 느끼고 배워야 하는데, 이 은 정말 혼자서 집 또는 작업실에 갇혀 계속 해나가야만 하는 일입니다. 오늘도 혼자였고, 내일도 혼자일 것이기 때문 람으로 인해 속상할 일은 없지만 무척 외로워요. 그런 중에 어느 순간 독자들은 변해있고 트렌드도 변해 있습니다. 아를 갖고 태교를 해야 할 때는 그림책을 번역하기도 했어요. 그래서 그 책의 역자 후기에는 아이 이야기도 담았습니다. 선의 방법은 아니지만 그래서 저는 텍스트 자체에 집중하며 영화나 잡지 드라마 같은 것을 볼 때 그 사람들의 말과 상에 집중하려고 노력해요. 밖에서 볼일을 보기 위해 이동하며 마주치는 사람들의 말에도 귀 기울이며 상황을 파악하려 씁니다. 물론 모순적이면서도 한계가 분명한 노력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결국은 혼자서 해내야 하는 작업이고 시간은 정되어 있기에 제 나름의 최선을 다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번역의 일을 언어에 대한 장벽만으로 생각하시지만 사실은 ‘삶’에 대한 어려움이 더 큰 것 같습니다. 애니메이션은 실패작인가 성공작인가. 개인에 따라 그 평가가 르고, 느끼는 바가 다르기 때문에 이를 성공이다 실패다라고 일반화하는 것은 무리가 있을 것이다. 개인적으로는 실패다고 평가하고 있 긴 하지만, 잘 된 애니라고 평가하는 사람들도 적지 않다. 일반적으로 게임을 플레이 해본 사람이 이트 애니를 저평가하는 경향이 강하고, 반대로 게임을 플레 이 해보지 않은 사람들 중에서는 애니에 대한 평가가 비교 다. 아마도 게임을 플레이 해본 사람들의 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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